본문 바로가기
생활 정보

가스 보일러 자가 점검으로 추운 날씨 미리 대비하자! (Feat. 안전 점검 방법)

by 리치데디 2021. 9. 10.
반응형

아침저녁으로 쌀쌀해지는 날씨가 본격적인 가을에 접어들었음을 알 수 있는데요, 따뜻한 겨울을 나기 위한 사전 보일러 점검은 필수적입니다.

 

오늘은 겨울철에 데뷔한 보일러 자가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

 

 

배기통 점검

배기통은 보일러 내부에서 연소된 폐가스가 배출되는 것인데요, 본격적인 보일러 가동시기가 오기 전 배기통 연결부가 이탈되지는 않았는지, 배기통 속 이물질, 배기통, 찌그러짐 등으로 인한 배기통 막힘은 없는지 폐가스 역류가 발생하지는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.

현재는 가스보일러를 교체하거나 신규로 설치할 때 의무적으로 일산화탄소경보기를 함께 설치하도록 하여 이 같은 안전사고를 방지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지만, 보일러를 설치한 지 오래되어 경보기 설치가 되지 않는 곳이라면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경보기를 구입해 미리 설치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

추가적으로, 보일러실 내부의 가연성 인화성 물질을 두지 않도록 주의하고, 환기가 원활하게 될 수 있도록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보일러-배기통
보일러-배기통

 

■ 보일러 플러그 연결 및 시험 가동

보일러는 가동이 정지된 시점으로부터 24시간이 지났을때 1분 동안 작동을 하게 하는 고착방지 기능을 통해 순환펌프, 송풍기 등 내부 회전 부품이 굳어 수명이 줄어드는 현상을 방지해 주는데요,

이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 보일러 플러그는 미리 콘센트에 연결해 주는 것을 권장합니다.

방바닥 아래에 흐르는 난 방수는 1년 내내 흐르는 온수와는 별개로 보일러 미가동시 그대로 되어 있으며

이 경우 난방운전 효율이 저하될 수 있기 때문에 날씨가 추워지기전 점검을 통해 시험가동을 해보면 도움이 됩니다.

 

 

 

■ 침수여부 확인

여름철 폭우등으로 보일러나 보일러실이 침수되지 났는지 미리 확인을 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,

전원 연결 접합부에서 빗물이 새는 경우 등 보일러 내부의 침수가 우려되는 상황이라면 보일러 플러그를 즉시 뽑고 제조사의 고객서비스센터로 문의하여 즉시 AS를 받아야 합니다.

 

 

보일러
보일러

 

■ 서비스센터 미리 알아두기

겨울철 보일러 사용 중 발생하는 문제를 빠르게 조치하기 위해 보일러 제조사의 서비스 센터 정보는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은데요,

고객 문의가 걱정하는 겨울철 더 원활한 서비스 문의 및 접수를 위해 카카오톡 챗봇 서비스를 기억해 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. 카카오톡 챗봇 상당 서비스는 상담원을 통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AS 접수 및 취소, 방문, 일정, 응급조치 방법 등 안내하는 서비스로 정확한 증상 확인을 위해 온도 조절기 액정 창에 나타난 에러코드로 화면을 분석해 대처방법을 안내하고 곧바로 AS 접수 가능하게 한 인공지능 기능도 있어 잘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.

 

 

오늘은 가스 보일러 자가 점검 방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, 이 글을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.

 

그럼 오늘 글은 여기까지 하고요,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.

감사합니다.

반응형

댓글